티스토리 뷰

침대 머리방향 정해야하는 이유

침대 머리방향은 이사나 가구 정리시 가장 신경쓰이는 것입니다. 동서남북으로 침대를 놓을 때 침대의 머리부분이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방향으로 침대를 놓느냐에 따라 우리의 몸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잠자리에 영향을 주어 아침의 시작을 다르게 만듭니다.

 

 

동쪽방향

동쪽은 일출의 방향이며 태양이 떠오르는 에너지가 유입됩니다. 동쪽으로 머리를 향하면 체내 에너지의 흐름을 조화시키고 정서적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과 생명력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침대머리를 동쪽으로 향해 자면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쪽방향

서쪽은 일몰의 방향이며, 끝나는 것과 마침의 완료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긴장을 푸는 데에 좋으며 편안한 수면을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서쪽은 지혜와 깊은 생각을 상징하기도 하는데 머리를 서쪽으로 향해 자면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풀고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남쪽방향

남쪽은 태양의 집중된 열기가 모여지는 방향으로 따뜻한 햇살과 양지를 상징합니다. 남쪽으로 머리를 향하면 체내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동향으로 집을 짓게 되어 창문이 있기도 합니다. 다만 너무 강렬한 해의 영향으로 해가 길어지는 시기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북쪽방향

북쪽은 청명과 고요함의 상징으로 시원한 바람과 청량한 공기를 가져다 줍니다. 북쪽으로 머리를 향하면 불안감을 진정시켜주고 몸의 불균형을 조정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북쪽은 집안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안전한 위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북쪽으로 머리를 향해 자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풍수지리상 죽은 사람이 눕는 방향이라고 하여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침대 머리방향 동서남북 꼭 정해야할까

침대 머리방향을 고려할 때는 침대가 놓여질 방향뿐만 아니라 침대 주변의 환경도 고려해야 합니다. 침대가 창문이나 문의 반대편에 놓이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으며, 벽과 침대 사이에 큰 간격이 있으면 에너지 흐름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침대 아래에 물건이 많이 쌓여있거나 침대 위에 공기가 흐르지 않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향도 중요하지만 조화롭게 가구를 배치하여 집의 분위기와 맞는 상황으로 옮기는 것이 더 좋습니다.

결론

침대 머리방향이 우리의 건강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동쪽, 서쪽, 남쪽, 북쪽으로 머리를 향하는 것 각각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침대가 놓인 방향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수면과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마음에 들지 않을때는 배치를 바꾸어 생활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