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은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납부하게 되면서 가입을 하고 있는데요. 더 많은 수령액을 받기 위한 방법을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국민연금-더받기

국내에서 사람들의 입에 항상 오르내리는 국민연금은 노후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이유로 만들어졌지만 기금 고갈 논란과 만족하지 못하는 비율로 항상 논의가 오고가는데요. 여기서 더 받기 위한 방법을 공유하는 꿀팁을 전수해드리고자 합니다.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동안 가입해야 하며, 정해진 나이가 되어야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일시금으로 받을 수밖에 없으니 이 점은 꼭 유의해야 합니다. 더 많은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전자민원서비스

국민연금 늘리는 방법

1. 중간에 받은 금액을 반납

2. 소득이 없었던 기간을 추가납입

3. 연금 수령기간을 늦춰 받기

4. 임의가입으로 가입기간 늘리기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는방법은 위의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중간에 찾았던 금액을 다시 반납하는 경우도 종종 있고, 나이가 있어도 소득이 발생하여 수령기간을 늦춰서 받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추가납입 제도를 활용하여 국민연금을 더 받아보려고 합니다.

 

 

 

추가납입 제도 활용하기

추가납입이란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납부를 하고 있다가 실직을 하거나 생계가 힘들어져 유예를 하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공백기를 채워주는 제도입니다. 나중에 이 공백기간 동안의 가입금액을 지불하여 금액을 채움으로써 노령으로 받게되는 연금액을 늘리게 됩니다.

 

임의가입자의 경우

임의가입자는 본인이 원해서 내는 경우이니 공백이 생기지 않지만 근로자로 등록하여 가입을 하게되면 피치못할 사정으로 발생하기에 구제의 손길이 열려있습니다. 추후에 여유가 생겼을때 추납을 하시면 해당 기간만큼 한번에 내실 수도 있고 나누어 내실수도 있습니다.

추납보험료-납부방법

추가납입을 하여 국민연금을 늘리려고 할때에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해당 기간이 총 합으로 10년이 되지 않으면 연금으로 받을 수 없으니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한다면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그리고 기간이 짧고 금액이 적으면 크게 변동하지 않으니 굳이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강제적으로 추납을 하는 것이 아니니 본인이 더 받고 싶은 경우라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나 앱을 설치하여 추가납입제도를 활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최대 기간은 10년으로 연금기간이 짧거나 안낸 기간이 많으시다면 한번쯤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국민연금을 몇 년 동안 납부해야 연금을 받을 수 있나요?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동안 납부해야 합니다.

Q: 추가납입을 통해 연금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추가납입 제도를 활용하여 실직 등으로 납부하지 못한 기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Q: 연금 수령 시기를 늦추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연금 수령 시기를 늦추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 시기가 늦어질수록 매월 받는 연금액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댓글